약 력 1950년 출생 1977년 가톨릭의과대학 졸업 1990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졸업, 의학박사 2002년 대한감염학회 회장 2004년 대한병원 감염관리학회 회장 2007년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장 서울대교구생명위원회 위원 2009년 가톨릭대학교 교수 명예퇴직 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 2009년~ 요셉의원 의무원장 가톨릭의료협회 해외 의료봉사위원회 위원장
“영등포 슈바이처” 신완식 원장
신완식 원장은 ‘세상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안정된 생활을 포기하고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을 위해 10년째 헌신했다.
1977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감염내과 분야에서 국내 최고 권위자로 손꼽혔던 신 원장은 가톨릭대 교수직 정년을 6년이나 남겨두고 명예퇴직을 선택했다. 이후 신 원장은 1999년 요셉의원 의무원장으로 취임해 노숙자, 알코올중독자, 외국인근로자 등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환자를 위해 무보수 의료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신완식 원장은 요셉의원 부임 후 전산화된 진료 체계를 구축하고 각종 의료장비를 현대화하는 등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섰다. 또 음악치료, 인문학강의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환자들의 정신적 치유와 실질적인 자립을 위해 힘써왔다.
이와 함께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필리핀, 몽골, 네팔 등 해외 지역을 찾아 무료 진료 활동을 20여회 이상 펼쳤다. 특히 2013년 필리핀 마닐라 빈민지역에 설립된 요셉의원 분원 운영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현재까지 3만 5천여 명을 무상 진료했으며 무료급식을 제공받은 현지인이 12만 5천여 명이다.
이성낙 성천상위원회 위원장(가천의대 명예총장)은 “신완식 원장은 안정된 생활 대신 누구나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헌신해왔다는 점이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과 부합된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